본문 바로가기
간병

와상환자 뜻 정의 그리고 와상환자가 주의할 합병증

by 「¾」 2023. 4. 12.
반응형

 와상환자란 단어는 흔히 우리가 일상에서 쓰는 단어가 아니라서 그 뜻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와상환자의 뜻과 와상환자가 주의할 합병증을 알아보겠습니다. 

1. 와상환자 뜻

 와상은 臥 누울 와, 모양 상 이란 한자로 이루어진 한자어입니다. 와상환자는 몸을 움직이는 것이 불편해서 누워있는 시간이 많거나 누워서 지내는 환자를 뜻합니다. 뇌졸중을 겪고 마비가 왔거나 파킨슨병, 골절, 외상 등에 의하여 환자들은 장기간 침대에 누워 지낼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환자들을 우리는 와상환자라고 말합니다. 와상환자들은 신체가 불편하기에 많이 움직이지 못해서 항상 간병을 하시는 분이 섬세하게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와상환자분들은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기에 욕창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2. 와상환자가 주의할 합병증

 와상환자가 주의할 합병증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1.  욕창 : 욕창은 환자가 잘 움직이지 못해서 몸의 어떤 부위에 압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져 생기는 피부 손상입니다. 몸의 한 부분이 오랫동안 눌리게 되면 피가 통하지 않아서 피부가 빨갛게 되고, 이 상태가 지속적이게 되면 피부가 괴사하게 됩니다. 환자분을 간병하실 때 항상 피부 전체 특히, 뼈가 튀어나와 있어서 더 압박이 많이 가해지는 부분, 꼬리뼈, 어깨뼈, 팔꿈치, 복숭아뼈, 발꿈치 등을 잘 살펴보셔야합니다. 특히, 머리 뒤쪽이나 귀 뒤쪽 등 베개나 다른 물체와 마찰하는 피부 면도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체위 변경, 욕창 방지 매트 사용, 기저귀 교환 시 청결 유지는 꼭 챙겨주세요. 
반응형

    2. 폐렴 : 와상환자의 경우 높은 확률로 연하에 장애가 있어 뱃줄 식사 혹은 콧줄 식사를 하십니다. 이 때 식사를 할 때 위로 바로 경관식(유동식)을 흘려 보내지만 이때도 항상 자세를 신경쓰셔야 합니다. 만약 누운 채로 식사를 하게 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음식물들이 폐로 유입이 되면서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흡인성 폐렴, 즉 폐로 이물질이나 어떠한 것이 폐로 흡인이 되면 염증이 생기기에 항상 환자분의 자세를 꼭 챙겨주세요. 

 

   3. 변비 : 운동량이 적은 와상환자분들은 흔하게 변비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화장실을 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의료진과의 상의를 통해 유산균을 섭취하시면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병을 하시는 분께서 누워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구축 : 마비가 된 몸의 부분을 계속 쓰지 않으면 관절이 제한적으로 움직이거나 변형이 되는데요. 팔관절이 굽거나, 손목이 굽거나 심지거 손가락 관절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구축이 일어나면서 통증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축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상체, 하체 관절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셔야 하며 구축을 예방하기 위해 의료진과 상의 후 보조기를 착용하실 수 있습니다. 

 

  5. 우울증 : 와상환자의 경우 신체의 제약, 환자 본인의 아픔 때문에 심리적으로 위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항상 같은 곳을  보기도 하고, 햇빛을 자주 쬐지 못하는 것도 환자에게 우울감을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간병을 하시는 분께서 햇빛이 잘드는 곳으로 환자분의 침대를 이동하거나, 휠체어를 타고 산책을 자주 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환자분이 좋아하는 음악이나 동영상을 보여드리거나 환자분께 끊임 없는 격려와 응원도 절대 잊지 마세요. 

 

 

2022.08.19 - [간병] - 와상 환자 침대에서 머리 감기는 방법과 준비물, 주의점 - 환자용 세발기

2022.08.21 - [간병] - 가정용 FES(기능적 전기 자극 치료) 기기 추천 및 사용 후기

2022.08.21 - [간병] - 가정용 FES 신경적 전기 자극 치료 기기 사용 방법, 패드 부착 위치 및 효과

2022.08.24 - [간병] - 콧줄 식사의 모든 것 - 정의, 콧줄 식사 케어 방법, 주의할 점

2022.08.27 - [간병] - 연하 검사, 비디오 투시 연하 검사(VFSS) vs 내시경적 연하 검사(FE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