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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복지 카드 발급 방법, 종류, 발급 기간, 문의처 총정리

by 「¾」 2022. 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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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인 등록을 마친 후 장애인 복지 카드 발급을 받아야 장애인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애인 복지 카드 발급 방법과 종류, 장애인 복지 카드 발급 기간 그리고 문의처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이미지입니다.

1. 장애인 복지 카드 발급 방법 

  • 대상 : 지체, 시각, 청각, 언어, 정신지체 등 장애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는 사람(장애인 등록 심사 통과자) 
  • 내용 : 복지카드 발급 후 국가 및 지자체의 각종 복지 혜택 제공
  • 방법 : 본인, 법정대리인 또는 보호자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 (방문신청) 또는 온라인 신청
  •  장애인 복지 카드 발급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장애인등록증(장애인복지카드) 신청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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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gov.kr

  • 준비물 : 사진 (3.5*4.5cm) 1장 - 주민등록증 상의 사진 사용 동의할 경우 제출 생략 / 재외동포나 외국인의 경우 필요시 혼인 신고 증빙 서류 문의 :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혹은 보건복지 상담센터 (☎129) / 자동이체 금융기관의 계좌번호가 표시된 통장의 사본(자동이체를 신청하는 경우)

2. 장애인 복지 카드 종류 및 발급 기간 

  1. 일반형 A형 - 신분증형 
  2. 통합형 A형: 통행료 할인(하이패스) 기능
  3.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 B형 금융 일반형: 신용/직불카드 기능
  4.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 B형 금융 통합형 : 신용/직불카드/통행료 할인(하이패스) 기능 
  5.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 B형 교통 일반형 : 신용/직불카드/교통카드 기능
  6.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 B형 교통 통합형 : 신용/직불카드/교통카드/통행료할인(하이패스)기능  -> 자동차등록증, 자동차 소유주(보호자)의 운전면허증 필요하며 신용카드 발급된 후 카드 지참하여 다시 주민센터 방문해서 Hipass 등록해야 합니다. 

1번 일반형 A형 카드는 공휴일 제외 10일 소요, 나머지 2~6번 카드는 공휴일 제외 최대 15일 발급 기간이 필요합니다.  민원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관할지)가 개별배송협약지가 아닌 경우 발급 기간이 더 걸린다고 합니다. 

장애인등록증 복지카드 모양을 나타낸 것입니다. 일반형 색상은 하늘색, 금융기능이 포함된 B형은 노란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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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장애인 복지 카드 관련 문의처 

  • 장애인등록증(복지카드) 정책 총괄 - 보건복지부 ☎ 129
  • 발급 및 배송 정보 수정 - 사회보장정보원 ☎ 1566-3232
  • 통행료 할인 유효기간 문의 - 도로공사 ☎ 1588-2504
  • 지하철 무임 교통 기능 문의, 신용 심사 문의 - 신한카드 ☎ 1544-7000
  • 발급 기간, 현황 문의 - 조폐공사 ☎ 1577-4321
  • 개별 배송 등기번호 문의 - 시군구 주민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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