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신장 장애 등급 받는 방법 및 이의 신청, 재판정 시 필요한 서류

by 「¾」 2022. 8. 22.
반응형

 신장 이식을 받으셨거나 투석하시는 환자분들은 그 시점으로부터 3개월 이상 지난 후 장애 등급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투석 치료자는 심한 장애(종전 2급), 이식 환자는 심하지 않은 장애 등급(종전 5급)을 받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장장애 등록 방법과 필요한 서류 그리고 신장 이식을 받으셨다가 투석을 하시게 된 경우 재판정 시 필요한 서류를 알아볼게요. 사진은 주민등록상의 사진 사용에 동의하시면 증명사진(3.5cm * 4.5cm)는 안 가져가셔도 됩니다.


신장-장애인-썸네일

 

1. 신장 장애 등록 절차 

 이 포스팅을 읽으시고 1단계는 생략하세요. 장애인 등록 상담을 가도 담당 직원분이 바빠서 아마 구비서류 목록만 주실 거예요. 장애 등급 심사에는 최소 30일 최대 60일까지도 걸린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2. 신장 장애 등록에 필요한 서류

 물론 병원측에서도 장애등록심사 서류를 많이 발급해 보았겠지만 그래도 제출 전 다시 한번 잘 확인해보세요. 서류가 빠지면 심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보완자료를 제출해야 할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등록된 신장 장애인이 재판정을 받을 경우 서류 규정이 완화가 되어서 원칙은 최근 1개월 이내 발급한 장애정도 심사용 진단서를 제출해야 했지만, 이제는 기존 장애정도 심사용 진단서(구 장애진단서) 제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마 혈액 투석이나 복막 투석을 받고 계신 분들이 재판정 받을 시 필요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주민센터 장애인 복지 담당자에게 여쭈어 보시고 구비서류 발급 비용 아낄 수 있으면 아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신장 이식 장애인으로 있다 이식한 신장을 더이상 쓰지 못할 경우 투석을 다시 시작하셔야 하는데요. 이 경우는 심하지 않은 장애에서 심한 장애로 다시 재판정을 받으셔야 합니다. 이 때는 하단의 장애등록심사 구비서류와 동일하게 투석을 시작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는 장애정도 심사용 진단서와 진료기록지, 투석 기록지 등을 챙기셔야 합니다. 

 

신장장애인 등록 심사 구비서류

3. 신장 장애 판정 이의 신청 

 아무래도 사람들이 하는 일이다 보니 실수로 판정이 잘못 나는 경우도 있을텐데요. 이 때는 공단에 이의신청 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결과를 통보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까지 가능하니 기간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하셔서 원하시는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하셔요. 

 

 

자료출처 : 보건복지부

댓글